대학생 영어는 유니벨!

번역학 박사, 20년 대학 강의경력 전문가의 1:1 맞춤 프로그램 PBL

토익/토익 꿀팁

[토익] 같은 타동사의 현재분사와 과거분사: 다양한 예시로 배우기

유니벨 2025. 4. 14. 19:49

안녕하세요! 오늘은 토익 공부 중 헷갈리기 쉬운 현재분사(-ing)과거분사(-ed)의 차이를 타동사를 중심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. 특히, 토익 시험에서 자주 등장하는 타동사들을 더 풍부하게 추가해서 여러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. 이 두 분사는 문맥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기본 개념 복습

1. 현재분사 (-ing)

  • 능동적 의미를 나타냅니다.
  • 주로 "어떤 행동을 하는" 상태를 표현하며, 형용사로 쓰일 때는 행동의 주체가 능동적으로 그 행동을 하고 있는 상황을 묘사합니다.

2. 과거분사 (-ed)

  • 수동적 의미를 나타냅니다.
  • 주로 "어떤 행동을 당한" 상태를 표현하며, 형용사로 쓰일 때는 행동의 대상이 그 행동을 이미 겪었거나 영향을 받은 상태를 묘사합니다.

다양한 타동사의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예시

아래는 토익에서 자주 등장하는 타동사를 중심으로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차이를 예문과 함께 정리한 목록입니다.

1. Interest (관심을 끌다)

  • interesting: 흥미로운 (능동)
    예문: The lecture was very interesting.
    (그 강의는 매우 흥미로웠다.)
  • interested: 흥미를 느낀 (수동)
    예문: She is very interested in psychology.
    (그녀는 심리학에 매우 관심이 있다.)

2. Excite (흥분시키다)

  • exciting: 흥미진진한, 신나는 (능동)
    예문: The game was really exciting!
    (그 경기는 정말 신났다!)
  • excited: 흥분한, 신난 (수동)
    예문: I am so excited about the trip.
    (나는 그 여행이 정말 기대된다.)

3. Confuse (혼란스럽게 하다)

  • confusing: 혼란스러운 (능동)
    예문: The math problem is very confusing.
    (그 수학 문제는 매우 혼란스럽다.)
  • confused: 혼란스러워하는 (수동)
    예문: I was completely confused by the explanation.
    (나는 그 설명 때문에 완전히 혼란스러웠다.)

4. Satisfy (만족시키다)

  • satisfying: 만족스러운 (능동)
    예문: Helping others is a very satisfying experience.
    (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매우 만족스러운 경험이다.)
  • satisfied: 만족한 (수동)
    예문: Customers are very satisfied with the service.
    (고객들은 그 서비스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.)

5. Tire (지치게 하다)

  • tiring: 피곤하게 하는, 힘든 (능동)
    예문: It was a long and tiring day at work.
    (오늘은 직장에서 길고 힘든 하루였다.)
  • tired: 피곤한, 지친 (수동)
    예문: I feel so tired after the meeting.
    (나는 회의 후에 너무 피곤하다.)

6. Annoy (짜증나게 하다)

  • annoying: 짜증나게 하는, 성가신 (능동)
    예문: His behavior is really annoying.
    (그의 행동은 정말 짜증난다.)
  • annoyed: 짜증난, 화가 난 (수동)
    예문: She was very annoyed by his comments.
    (그녀는 그의 말에 매우 짜증이 났다.)

7. Amuse (즐겁게 하다)

  • amusing: 재미있는, 즐거운 (능동)
    예문: The comedian told an incredibly amusing story.
    (그 코미디언은 굉장히 재미있는 이야기를 했다.)
  • amused: 즐거워하는, 재미있어 하는 (수동)
    예문: I was really amused by the joke.
    (나는 그 농담이 정말 재미있었다.)

8. Disappoint (실망시키다)

  • disappointing: 실망스러운, 기대에 못 미치는 (능동)
    예문: The results of the test were quite disappointing.
    (시험 결과는 꽤 실망스러웠다.)
  • disappointed: 실망한, 낙담한 (수동)
    예문: She felt very disappointed with her performance.
    (그녀는 자신의 성과에 매우 실망했다.)

9. Frighten (겁먹게 하다)

  • frightening: 무서운, 두려움을 주는 (능동)
    예문: The horror movie was extremely frightening!
    (그 공포 영화는 정말 무서웠다!)
  • frightened: 겁먹은, 놀란 (수동)
    예문: The child was so frightened by the loud noise.
    (그 아이는 큰 소리에 매우 겁먹었다.)

10. Shock (충격을 주다)

  • shocking: 충격적인, 놀라운 (능동)
    예문: The news was absolutely shocking to everyone.
    (그 소식은 모두에게 완전히 충격적이었다.)
  • shocked: 충격받은, 놀란 (수동)
    예문: I was deeply shocked by the sudden announcement.
    (나는 갑작스러운 발표에 깊이 충격받았다.)

추가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타동사들

현재분사 (-ing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과거분사(p.p.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뜻
boring bored 지루하게 하는 / 지루해진
overwhelming overwhelmed 압도적인 / 압도당한
convincing convinced 설득력 있는 / 설득된
embarrassing embarrassed 당황스럽게 하는 / 당황한
disappointing disappointed 실망스러운 / 실망한
 

현재분사와 과거분사를 구별하는 팁

  1. 문장에서 꾸며주는 명사를 확인하세요:
    • 명사가 능동적으로 행동을 유발하면 현재분사(-ing).
    • 명사가 외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 과거분사(-ed).
  2. 주체와 대상의 관계를 파악하세요:
    • 현재분사는 "주체가 행동을 일으키는" 능동적인 상황.
    • 과거분사는 "대상이 행동을 당하는" 수동적인 상황.
  3. 자주 나오는 타동사를 외워두세요:
    • interest, excite, confuse, satisfy 등은 토익에서 자주 출제됩니다.

마무리

현재분사와 과거분사는 문맥에 따라 적절히 사용해야 하며, 특히 형용사로 쓰일 때 문장의 의미를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. 위의 다양한 타동사를 통해 연습해보면서 문법 감각을 키워보세요! 😊

궁금한 점이 있거나 더 많은 예시가 필요하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!